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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갑자(甲子)의 모든것2.12운성 쥐띠의 물상

by 이름비법 2023. 11. 11.

명리 갑자(甲子)의 모든것2.12운성 쥐띠의 물상

甲子일주 간파하기 (12운성)

子浴

 

지장간

壬(편인) 지장간 임수는 일지 자에서 왕지/ 지장간 임수는 일지 자에서 장성살

癸(정인) 지장간 계수는 일지 자에서 건록 / 지장간 계수는 일지 자에서 망신살

食傷 식신

병화는 일지 자에서 태지 / 식신 병화는 일지 자에서 재살(수옥살)

상관 정화는 일지 자에서 절지 / 상관 정화는 일지 자에서 겁살

財星

편재 무토는 일지 자에서 태지 / 편재 무토는 일지 자에서 재살(수옥살)

정재 기토는 일지 자에서 절지 / 정재 기토는 일지 자에서 겁살

官殺

편관 경금은 일지 자에서 사지 / 편관 경금은 일지 자에서 육해살

정관 신금은 일지 자에서 생지 / 정관 신금은 일지 자에서 지살

 

  • 갑자일생은 인수 욕지로 먼저 모친궁의 동태가 주가 됩니다.
  •  이 사람의 모친이 생존하고 있다면 필시 가족과의 불화 요인이 됩니다.
  • 어머니가 배우자궁에 있으니 같이 산다는 뜻과 같은데
  • 포태 좌법으로 임수(어머니) 인수는 왕지에 속합니다.
  •  이 때 처가 되는 무토는 자수에서 태지가 되므로 재살은 장성를 치게 되지요 ▶ 재살 戊土(처) 가 장성 壬水를 치지요.
  • 남자는 처와 어머니의 불화로 마음고생을 하게 됩니다.
  • 여자의 경우 재는 시모가 됩니다. 그래서 친정과 시모의 관계가 좋지 않습니다.
  • 갑자는 나무와 물의 관계입니다. 물이 차가우면 나무를 잘 생육할 수가 없습니다.
  • 그래서 팔자에 신이나, 자 ,축 등이 겹치면 여명은 출산이 어렵고 수족이 차가우며 자궁에 병이 납니다.
  • 또 갑자는 일주의 도화로 나체도화에 속합니다.
  • 물이 차가우면 보통 갑자일생은 하격이 되는데 남자는 건달 백수요.
  • 여자는 화류유곽에 팔리는 신세로 전락할 때가 있습니다.
  •  그러니까 물이 따뜻해야 하는데 이것을 학술적 용어로는 청하다고 표현합니다.
  • 갑자일생은 인목이나 병화를 봐야만 격이 우수해집니다.
  • 격이 뛰어나면 교육자로 대성하게 됩니다.

▶나체도화 (naked 도화)

갑 경 신 을 계 정

자 오 해 사 유 묘

浴 浴 浴 浴 病 病

특징: 음란할 뿐만 아니라 나체를 좋아하며 이성이면 노소를 가리지 않고 탐음하여 그 난륜함을 말로 다 할 수 없을 정도다.

간단히 말해 '어머니나 배우자문제로 고충을 겪는다' 고 말하면 십중팔구는 통합니다.

 

▶남자 : 무토나 기토 즉 편재나 정재가 태지, 절지에 놓인다.

또한 아내궁에 어머니가 왕지로 자리하고 있다.

 

▶여자 : 남편궁에 내어머니 친정어머니가 강하게 자리하고있으며 남편 경금이 사지에 속한다. 힘이 없겠죠.

 


비술법: 수목 樹木 ★적천수 甲木

甲木參天. 脫胎要火. 春不容金. 秋不容土. 火熾乘龍. 水蕩騎虎.

地潤天和. 植立千古.

갑목삼천. 탈태요화. 춘불용금. 추불용토. 화치승룡. 수탕기호. 지윤천화. 식립천고.

 

[번역] 갑목은 하늘로 치솟는 목이니 무성한 목이든 어린 목이든 火가 필요하다. 봄에는 金을 용납하지 아니하고 가을에는 土를 받아들이지 아니하고 火가 치열하면 辰을 타고 앉아야 하고 水가 넘쳐도 寅을 걸터앉으면 지윤천화(地潤天和)하여 곧게 천년을 서 있을 것이다.

[해설]

1. 갑목은 순양(純陽)의 木인데 왕성하다면 하늘을 찌를 듯이 높이 솟을 수 있습니다.

2. 왕성한 목이 火를 만나면 목화통명(木火通明)이라 하여 좋습니다.

3. 정월(寅月)에는 아직 추우므로 火가 필요하고 2월(卯月)에는 대단히 왕성하므로 신왕하다고 하더라도 金을 용신으로 쓸 수 없습니다. 역시 火가 필요합니다.

여름에만 水가 필요하고 봄,가을,겨울 모두 火가 필요합니다.

4. 가을에는 土가 허박(虛薄)한데 木으로부터도 극을 받으니 木의 뿌리가 되지 못하고 木이 상합니다.

5. 만약 지지에 寅午戌 火局인데 천간에 丙丁火가 투출하여 조열하다면 갑목이 타버릴 것입니다.

이때는 지지에 辰土가 있어야 火氣를 설하고 生木할 수 있습니다.

6. 만약 지지에 申子辰 水局인데 천간에 壬癸水가 투출하였다면 폭류에 나무가 떠내려 갈 것인데 지지에 寅木이 있어야 뿌리가 되어 떠내려 가지 않을 것입니다.

인목은 丙火, 戊土를 소장하고 있으며 갑목의 녹왕지(祿旺地)이기 때문입니다.

 

궁통보감요약 甲木

갑목은 원래 경금으로 쪼개어 장작을 만들어서 불을 지피는데 사용하는 것이 본래적인 효용입니다.

즉 갑목에는 일단 경금과 정화가 있어야 갑목 본연의 임무를 다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갑목으로 정화 불을 피우게 되면 그 정화로 경금을 제련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가 됩니다.

다만 인월에는 묘목에 싹이 나는 때니까 묘목이 다쳐서는 안되므로 경금으로 도끼질을 해서는 안되며 나무가 잘 자라도록 병화로 따뜻하게 햇볕을 비추어 주고 계수로 물을 주어야 합니다.

즉 인월의 갑목은 묘목을 키우는데 초점이 있으니 햇볕주고 물주고

이게 중요하고 경금이 들면 큰 병이 나게 됩니다.

묘월과 진월에는 이미 기세가 상당히 성장하였는데 오행상으로 양인의 기세를 타고 기고만장하게 되므로 도끼질의 쓰린 맛으로 정신을 차리게 해주어야(이 경우의 이치는 이미 왕성하게 성장하는 과정에 돌입한 갑목에 늦봄에 이르러 가지치기를 하여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임) 안하무인격(가지치기가 안된 나무가 제멋대로 무성하게 자라다가 재목이 되지 못하는 운명을 말함)을 면하게 되니 경금이 있어야 합니다.

 

여름의 갑목은 가뭄이 들까봐 두려우니 계수를 가장 필요로 하고

 

가을의 갑목은 이미 다 성장한 나무이니 더 이상 기르는 것은 무의미하므로 경금으로 도끼질해서 정화 즉 불을 피우는데 사용하여야 월령의 금기를 제련할 수 있어 갑목으로서의 효용을 다할 수 있습니다.

 

겨울의 갑목은 경금으로 쪼개서 정화를 피우는 것도 좋지만 추위 때문에 얼어죽기 쉬우니 병화로 조후하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갑목은 항상 경금과 정화의 조합을 통해서 장작으로 만들어 풀을 피워 경금을 제련하는데 사용해야 마땅하고 그게 갑목에 있어서의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나 딱 한 경우 인월에는 묘목을 장작패듯해서 싹도 못피워보고 죽으면 안되는 까닭으로 경금을 꺼리게 되는 것입니다.

여름에는 계수로 물주고 겨울에는 병화로 따뜻하게 하주어 생기를 살려야 함은 당연히 추가되는 것입니다.

 

甲의 물상

甲 : 머리, 棟梁, 큰나무, 頭目, 막대기, 木材, 소나무, 우레 性情 : 생각은 많이 하나 行動力은 弱할 수 있다.

피부 바깥은 거칠고 强하나 속은 여리고 弱하다. 남에게 弱하게 보임을 싫어하고 밖으로 부풀려 보이도록 하려는 性質이다. 自己保護 本能과 自尊感이 아주 强하다. 이러한 性情은 四柱狀況에 따라 또 어떤 地支에 뿌리박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 질 수도 있다.

 

木火通明(목화통명)

갑목과 화의 관계가 진실로 참된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火의 경우는 주로 문명의 물상을 가지고 있으므로 지혜와 총명, 개혁에 연관을 갖는 경우가 많다.

壤土育木(양토육목)

갑목은 반드시 흙과 밀접한 관계를 맺기 마련이다.

천간에서는 이러한 관계를 甲과 己의 합으로 보는 것이다.

서로 합하는 것은 절친하고 유정한 것이다.

有薪有火(유신유화)

갑목과 정화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다.

이 둘의 관계가 서로 친근하고 공덕이 있는 것으로서 참된 관계라고 하여, 서로에게 진신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木雨有德 (목우유덕)

한 여름의 갑목은 갈증으로 허덕이게 된다.

더구나 갑목을 기르는 흙이 조열하게 되면 덩달아서 갑목도 성장하기 어려워진다.

이럴 때 소중하게 사용되는 천간이 癸水(계수)이다.

조토인 술월이나 여름에는 계수가 진정한 진신이 되는 경우가 많기에 목우유덕이라고 부른다.

雙木爲林(쌍목위림)

갑목과 병화는 비록 지지에 根이 부족하더라도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갑목이 일간인 사주 주인공의 시천간이 동일한 갑목이거나 갑이 월천간에 해당하는 경우를 쌍목위림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비록 신약한 사주이더라도 쉽게 신약의 단점이 드러나지 않으며, 경쟁에 매우 강한 사주가 된다.

 

子水 쥐띠(36禽獸: 燕제비연, 鼠쥐서, 蝠박쥐복)

* 쥐띠를 대표하는 한마디는 '사교적' 이라는 점이다.

  • 쥐띠는 영감(靈感)이 발달되어 있다.
  • 인간의 정신은 우주만큼이나 넓고도 깊습니다.
  • 특히 인간이 동물과 다른점은 영적인 감각이 있다는 점입니다.
  • 다른 띠에 비해서 영감이 발달된 점이 쥐띠의 특징입니다.
  • 침몰할 배는 쥐가 먼저 알고 내린다는 유명한 이야기도 있지요..
  • 쥐띠는 반드시 연애결혼 하여야 한다.
  • 쥐띠는 자신이 선택한 배우자가 아니면 가정불화의 소지가 다분하다.
  • 재물에 대한 애착이 강해 인색하다.
  • 심성유순하다.
  • 쥐띠는 마음가짐이 착해서 순하다.
  • 여린 마음도 있기에 눈물도 많다.
  • 말년에 출세할 것이다.
  • 큰 그릇은 늦게 된다고 하였던가... 쥐띠는 말년에 출세한다.
  • 쥐띠는 상업을 하면 대길하다.
  • 사교성이 뛰어나서 상업을 하면 매우 좋다.
  • 쥐띠는 부지런하다.

子水의 물상

子의 물상 : 음료수, 종자, 물고기류, 간장, 잉크 혹은 먹물, 정액, 땀을 포함한 인체 분비물, 소금물, 액체, 음료수 : 마시는 생수의 종류는 모두 음료수 (사이다나 콜라는 아니다)

① 겨울의 음기(陰氣)속에 만물을 탄생 시킬 양기(陽氣)를 불씨처럼 점화하기에 자식을 의미하는 자(子)라고 불리게 됨

② 물(水) 을 관장하고 아주 차가운 물 = 한랭수(寒冷水), 빙설(氷雪)인 눈, 생수(生水), 아래로 흐르는 성질인 유하지성(流下之性) 이고, 온천수이다.

③ 외적으로는 양의 기운으로 표기하지만 속 안은 음기를 가지고 있는 물이다.

그래서 외양내음(外陽內陰)이라 한다.

이런 경우를 체용분리로서 농담으로는 트렌스젠더 지지라고 부른다.

④ 방향- 북쪽(北)

색깔- 검은색

숫자- 1

시간- 밤11시~새벽1시 (동경시 보정한 것을 말한다.)

⑤ 달(月)- 음력 11월 24절기(節氣)– 동지(冬至)

인체기관- 신장(腎臟) 과 생식계통(生殖系統)

⑥ 지지(地支)일(日)성격 깊이 감추어진 속마음을 나타내지는 않으나 종잡을 수 없는 집념에 시달리기도 하고 여기저기 남의 일에 신경을 곤두세우기도 하고 따뜻한 인정을 그리워하고, 생명을 키워 나가려는 강한 집념도 있다.

특히, 사주팔자 속에 토끼 나 닭이 함께 있으면 더욱 더 색기(色氣)가 나타나고 지나친 성욕으로 생식계통에 병을 앓기도 한다.

지혜도 가지고 있어 머리가 좋다.

신장과생시계통
신장과생식계통

쥐띠 금기사항

쥐(子) : 쥐는 눈에 결함이 있는 동물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흰 동자가 결핍된 동물이므로 눈병이 걸렸을 때에는 쥐고기를 먹으면 병이 더욱 약화된다.

또한 자일에 눈병이 걸리면 고치기가 힘들다.

또한 쥐는 굉장히 애민한 동물로서 잘 놀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쥐의 쓸개는 놀랄 때마다 오그라들어 거의 없어진 상태로 있다.

그런데 대나무 속에다 쥐를 넣고 키우면 쓸개가 점차 고이게 된다.

이렇게 생긴 쓸개는 어린이가 경기에 좋은 약이 되기도 한다.

 

납음오행 해중금(海中金)

甲子, 乙丑 子는 水에 속하고 또 水가 旺한 계절이고 큰 호수가 되고 있는데 金은 子水에서 포태법으로 死가 되며 丑土는 墓가되어 金이 사장되므로 金이 바닷속에 가라 앉아있는 형상과 같다.하여 海中金이라고 하는 것이다.

육친 (정인)

정인 (正印)

남명: 모친,이모

여명: 모친,사위,손녀

정인은 나의 모친이며 온후한 성격으로 명예를 중요시여기는 지식인(知識人)이다. 상식적인 행동으로 편파적이지 않으며 타인과 충돌하지 않는다.

◇ 남명 사주에 인성과 재성이 충돌하면 고부간에 갈등이 심상치 않다.

◇ 월주 인성사주는 교원생활자다. 교육,문학,예술,언론등

◇ 편인 일주가 또다시 인성을 놓으면 자식 낳고 이별한다.

◇ 여명 사주에 정인과 정관이 동주하면 남편과 자식이 부귀한다.

◇ 인수가 습지에 놓인 여명 사주는 음란하나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 인수와 상관이 양인에 걸쳐 있으면 고독한 인생을 살아본다.

百忌日

甲不開倉(갑불개창) 일진이 甲일이면 창고에 물건을 출납하거나 개업을 하지 마라.

子不問卜(자불문복) 子일이면 길흉을 묻거나 점을 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