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

병자(丙子)의모든것1. 12운성 납음오행과 필살기

by 이름비법 2023. 11. 11.

태양에 묵지를 놓아 돋보이고 싶은 욕망으로 다소 화려함 을 추구하는 스타일이다.

그러나 수화교전의 수화미제상이라 내면의 고요함이 깨지면 조급성이 드러나 돌변하기도 한다.

다만 일지의 관살이 록왕으로 작용해 사람됨이 점잖고 장 자처럼 행동하지만, 일지 태궁 때문에 끊임없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한편 유악한 성정으로 대업을 노하기에 는 부적절하다.

 

일지의 태는 순진무구한 포태기로 수성에만 관심이 있어 수옥살로 불릴 만큼 배타성이 강하다. 그럼에도 부활의 아이콘인 태가 복성귀인과 천복귀인에 놓여 있는 천운의 덕을 보는 경우가 많다.

한편 일지에 태를 놓으면 남명은 적극적으로 사회 활동하 는 가운데 배우자에게 권위적이고 잔소리가 심한 반면, 여 명은 속내를 감추고 이기적인 양상을 보이기 쉽다. 그럼 에도 어느 쪽도 인생후반에 발복하는 양상이다.

관성의 록왕이 태궁에 놓여 직업의 항구성이 불안정하지만 제왕의 덕으로 관운에 강하고 호구지책으로 바쁜 유형에 속한다.

남명은 공직 및 반듯한 직장에 종사하는 경 우가 많지만 대개 고집과 기가 센 부인과 인연한다.

여명은 남편 덕이 있어도 관살혼잡으로 잔소리 및 성깔 있 는 남편과 인연하기 쉽다. 그래서 종국에는 이혼하는 경우가 많다. 여명은 자존심이 강하지만 의외로 사치성 장식이나 치장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아울러 관살이 일주 이외에 동주하면 얼핏 착한 듯 보여도 무기력하고 나태하기 십상이다. 다만 원국에 식신이 동주 하면 팔자가 무난하기 십상인데 대체로 봉급생활해야 안락을 구하는 명이 된다.

 

비겁은 절태가 태궁에 놓여 대게 병자일주의 형제는 마음 만 있을 뿐 무력한 관계에 놓이는데, 특히 일지의 충형운에 형제 간 알력 현상을 보이기 쉽다.

비겁이 절태에 놓이면 소심한 가운데 제 것 챙기기에 급급하고 계산적이서 좀 처럼 주변과의 화락을 기대하기 힘들다.

한편 비겁절태가 태궁에 놓이면 손해 보지 않으려 강자에 게 약한 여유토강의 선민의식이 남다른 편이다.

 

식상 또한 절태로 종하여 남명은 처갓집과 소원하며, 여명은 자식 문제로 애태우는 경우가 많고 자식이 있어도 휘둘리는 편이다. 식상절태는 오지랖이 넓은 듯해도 소극적이 며 수줍음을 많이 타는 유형이다.

한편 여명은 식상이 절태에 놓이면 당주는 물론 자식이 쇠약하거나 공방수를 두기 쉬운데, 만년에 이르러야 자식 덕 을 보는 형국이다.

 

재성은 사종태궁과 생종태궁에 놓이고 공망을 보아 대체로 재복은 약한 편으로 이렇게 되면 음덕 을 보는 경우가 애매해진다.

또 남명은 여간해서 처덕을 보기 힘들고 무정한 관계에 놓 이게 되어 이혼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병자일주의 남명은 이혼을 하더라도 음양살 때문에 홀아비로 살 수 없지 만 재혼해도 동일한 운명에 놓인다.

 

재성사종은 직장생활하는 자가 많지만 신강명에 재생관 사주는 사업가로서 풍미할 수 있다. 재가 사종하여 부친과는 소원하지만 태궁에 놓인 점을 감안하면 조직에 몸담고 있는 한 재적 성취가 순조로운 편이다.

 

인성은 욕종태궁과 병종태궁으로 움직임이 많은 모친의 영향력이 다소 강한 가운데, 학문적 성과를 내기 어려운 구조로서 중도포기 또는 직주의 이동이 많은 경우에 해당 한다.

 

병자일주는 음양차착을 두어 미남미녀가 많고 이성운이 좋은 편이어서 남명은 치정하기 쉽고, 여명 또한 이성에게 인기가 좋다. 그러나 음양차착으로 배우자는 처가와 시댁 의 도움을 받는 것이 어려운 가운데 남명은 처가에 도움을 주어야 하는 입장이 되고, 여명은 시댁과 소원한 관계에 놓일 수 있다.

 

또 관살혼잡하여 공명심과 명예욕이 있는 가운데 교신성 을 두어 무엇인가 몰래 독단적으로 처리하고자 하므로 이는 훗날 문제를 야기해 곤혹을 치르게 된다. 또 비인살로 인내력이 부족하여 쉽게 싫증을 내고 불만을 표출하는 편 이다.

이 때 남명은 인목 역마운에 고신과 원진이 들면 공방수가 들고, 또 유금의 재성도와에 파가 들면 재관흉화로 관재가 따를 수 있다. 아울러 술토 행운에 암합하면 모두 일탈할 수 있다.

한편 동착운에 수호교차하면 얼굴 부위와 눈에 질병이 생기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병자의물상 간하수이다.
병자물상 간하수

병자丙子 (壬10 癸20) 澗下水- 고독한 영웅

납음오행

丙,丁火로 화기가 다시 생겨나는 때로 子(火의 胎), 丑(火의 養)월은 水氣의 입장에서는 子에서 旺하고 丑에서 衰하므로 계곡의 물이 차디차다가 火氣를 머금어서 나오니 간하수(산골물)라고 하는 것이다.
물은 너무 차가우면 나무를 못 살리니 火氣를 머금어야만 水生木하게 된다.
그래서 丁壬合이 木이다.

    • 봉황조양(鳳凰朝陽): '봉황(鳳凰)이 산의 동쪽에서 운다'는 뜻으로, 천하(天下)가 태평(太平)할 조짐(兆朕), 뛰어난 행위(行 爲)를 칭찬(稱讚).
    • 신칭: 현천상제(玄天上帝): 도교(道敎)의 천제(天帝).
    • 천리안(天里眼): 천리 밖의 것도 볼 수 있을 만한 시력 이라는 뜻으로, 사물을 잘 꿰뚫어 보는 뛰어난 능력을 이르는 말.
    • 동천태양(冬天太陽): 겨울철의 태양.
    • 사인신단(私人神壇): 스스로 신을 모신다.
    • 현신설법(現身說法): * 부처가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갖가지 모습으로 나타 나 여러 사람에게 설법(說法)하다.           * 자기의 경험을 예로 들어 남을 훈계하다.
    • 괴력난신(怪力難神): 불가사의한 힘ᆞ신통력 5. 화천주지(花天酒地): * 주지육림(酒池肉林): * 주색(酒色)에 빠진 방탕한 생활.
    • 역부종심(力不從心): * 할 마음은 있으나 힘이 따르지 못하다 * 힘이 모자라 뜻대로 되지 않다
    • 잠용물용(潛龍勿用): 물에 잠겨 있는 용은 쓰지 않는다. 왕위에 오를 인물이나 대인군자(大人君子)를 가리키는 말. 또는, 영웅이 자신의 능력을   배양하며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 몽견신귀(夢見神鬼): 꿈에 귀신을 봄.
    • 풍화설월(風花雪月): * 남녀간의 애정 문학의 대상인 자연 경물 * 자구에 얽매여서 내용이 빈약하고 공허한 시문
    • 관상구결(官商勾結): 관료(官)와 상인(商)이 서로 결탁한다는 뜻이다.

필살기

1. 예의가 바르고 명랑하나, 내양내음外陽內陰이니 속으로는 수심(愁心)이 가득하다.

2. 妻宮이 不利하여 妻가 가정적이지 못하니 惡妻거나 해로(偕老)가 염려된다.

3. 음양차착(陰陽差錯)이라, 노랑(老郞), 소실(小室), 연하남과 인연이 있고, 말년에 좋다.

4. 丙子일주 액땜 법 : 집안을 꾸미던지 자신을 치장하라.